천문·역학

리셉션(Reception) - Mutual Reception, GenerocityHouse(하우스)

청매화 2018. 2. 26. 18:18

처음 공부할 때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Reception 입니다.

조금 지나면 Mutual Reception, Generocity 용어가 등장하면서 더욱 어려워집니다.

우선 리셉션(Reception)이라는 용어는 대접한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집에 찾아온 손님을 편안히 왕처럼 모실수도 있고(Domicile Reception), 
열렬히 환영하면서 즐겁게 모실수도 있고(Exaltation Reception),
불만을 가지고 해를 입힐수도 있고(Detriment Reception),
완전히 기를 확 빼버려서 불운하게 할수도 있습니다.(Fall Reception)

아래 그림을 보시죠.




그림에서 화성과 달은 Sextile Aspect를 맺고 있습니다.
양자리는 화성이 Domicile을 얻는 곳입니다. 그래서 달은 화성으로부터 Domicile Reception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간단히 설명한 내용처럼 안정적으로 왕처럼 대접을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달은 화성에게 어떠한 Reception도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Reception 입니다.

다시 좌측그림에서 물병자리 화성은 황소자리 토성에게 Detriment Reception을 주고 있으며,
황소자리 토성은 물병자리 화성에게 Domicile Reception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대접을 하는 경우를 Mutual Reception 이라고 합니다.
Mutual Reception이 되기 위해서는 좌측 그림처럼 화성과 토성이 Aspect를 맺고 있어야 합니다.

우측 그림처럼 화성과 토성이 서로 대접을 해주는 Sign에 있지만,
Orb가 멀어서 각을 맺지 않을 경우를 Generocity라고 합니다.
각을 맺지는 않지만 Sign상 으로는 Sextile 위치에 해당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ZET9 에서는 Generocity를 Mutual Reception으로 인정했던걸로 기억하는데요...
한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15.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