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역학

특수구조 - 전달, 수렴(Translation, Collection)

청매화 2018. 2. 26. 18:19

각(Aspect)에 대해서 공부하다 보면 참으로 많은 종류의 각들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각의 종류를 공부하는 이유는...그 형태에 따라서 정황을 설명해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A라는 행성이 B라는 행성과 각을 이루어야 사건이 발생 하는데...각이 없다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람을 만날 일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의뢰인(Quarent)에게 '만나지 않겠습니다.' 하고 끝낼수는 없잖아요?
의뢰인은 어찌어찌해서 만날수가 없다고 부연설명, 정황설명을 해주길 바라고 있을 겁니다. 

물론 각 이외에 살펴야 할 것들이 참으로 많지만...
각이 없으면 사건이 발생되지 않으므로 각의 종류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달(Translation)과 수렴(Collec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전달(Translation)
전달은 빠른 행성이 느린 행성의 빛을 받아서 다른 행성에게 전달한다는 의미 입니다.
전달에는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빠른 행성이 지나가면서 두 행성을 연결.
- 빠른 행성이 받아서 다른 행성에게 전달.

어찌 보면 말이 비슷해 보입니다. 첫번째는 지나가던 행성이 바로 연결해 준다는 의미가 강해 보이구요,
두번째는 지나가던 행성이 한 행성의 빛을 받아서 좀 더 가다가 다른 행성에게 전달해준다는 의미가 강해보입니다.

자 그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 그림의 화성이 금성과 만나려 한다고 할 때 어버젼 상태라 사건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잘 보시면 달이 조금만 지나면 사인을 넘어서 화성과 섹스타일 금성과는 스퀘어로 각을 맺을것 같습니다.
달은 하루에 13도를 움직이므로 약 하루만 지나도 화성과 금성과 모두 각을 맺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전달 중에서도 첫번째에 해당하는 경우라 하겠습니다.

우측 그림의 화성이 이번에는 목성과 만나려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각이 없습니다.
그런데 수성을 보시면 화성과는 섹스타일, 목성과는 스퀘어로 각을 맺고 있습니다.
수성이 화성과 Separating 하면서 화성의 빛을 목성에게 Applying 하면서 전달해주는 경우 입니다.
수성은 하루에 1도 정도 움직이니 약 3일이면 겨우 빛을 목성에게 전달해 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행히 3일이 지나도 목성이 느리므로 Sign을 벗어나지 않아 전달이 될것 같습니다.

만약 이렇게 수성에 의해 화성과 목성이 각을 이루게 된다면...'그남자를 만날수 있을까요?'라고 물었을 때,
수성은 11하우스 로더이므로 친구의 소개 등에 의해 만날수 있다고 정황 설명이 가능해 집니다.

2. 수렴(Collection)
수렴은 느린행성 하나에 다른 행성들이 묶이는 것입니다. 전달과 조금 비슷한 모습이지만...
빠른행성이 연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느린행성이 연결해 줍니다.
간단히 아래 그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성이 수성을 만나고 싶어하는데 어버젼 관계가 되어서 각을 성립하지 않습니다.
수성이나 금성이 목성에게 각을 맺고 싶어도 아직 멀기만 합니다. 
금성과 수성은 하루에 1도를 움직이므로...2, 3일 후에는 목성에 의해서 각을 형성할수 있게 됩니다.
즉 빠른 금성과 수성이 느린 목성에게 다가가서 서로 묶이게 되는 것입니다.

금성과 수성이 부부사이인데...부부싸움을 했다가...원수처럼 지내더라도
목성이 자식의 지표성이므로 자식에 의해 묶여있거나 관계가 개선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뭐 이런식으로 설명을 해줄수가 있습니다.


설명이 너무 어려운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할 부분 있으면 댓글 주세요.

고맙습니다...()^^


2015.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