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역학

섹트(Sect)

청매화 2018. 2. 26. 17:46

섹트(Sect)는 음양을 의미합니다.
차트에서 가장 먼저 봐야할것이 섹트라고 합니다. 섹트를 얻느냐 못얻느냐는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섹트를 얻는것이 무엇인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섹트를 얻었다는 것은 아래 3가지 조건 중에 하나라도 만족해야 합니다.
그 조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ay or Night(낮과 밤)
낮의 행성이 낮의 차트에 있어야 힘을 얻게 되고, 밤의 행성이 밤의 차트에 있어야 힘을 얻게 됩니다.
힘을 얻게 된다는 말이 참으로 모호 한데요... 그 행성 본연의 역할을 할수 있다고 표현해야할까요?
아래 차트에서 섹트를 얻은 행성은 어느 행성일까요?
태양이 지평선 위에 있으니 낮의 차트구요. 낮의 행성인 토성, 목성, 태양, 오리엔탈 수성 중에...
토성, 목성, 태양, 오리엔탈 수성 모두 섹트를 얻었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밤의 행성인 화성도 지평선 아래, 태양의 반대쪽에 있으니 섹트를 얻었네요.
달과 금성만이 섹트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 쉽죠?

참, 낮의 행성과 밤의 행성은 모두 알고 계시지요?
토성, 목성, 태양, 오리엔탈수성은 낮의 SectMate,
화성, 금성, 달, 옥시덴탈 수성은 밤의 SectMate.
(SectMate는 Sect Light와는 다릅니다. 낮의 Sect Light는 태양이고 밤의 Sect Light는 달입니다.)

참고로 낮과 밤을 차트에서 아직 구분을 못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적습니다.
ASC와 DSC를 연결한 선(지평선)의 윗 부분에 태양이 있으면 낮이구요, 아랫부분에 있으면 밤입니다. ^^
또한 그 지평선을 기준으로 반구(Halb)가 나뉩니다.




2. Halb(반구)
ASC와 DSC를 연결한 선(지평선)을 기준으로 반구가 나뉩니다. 즉, 원을 반으로 나눈 것이죠.
그래서 낮의 행성이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거나, 밤의 행성이 태양과 반대쪽 반구에 있으면 섹트를 얻었다고 합니다.
위의 차트에서 낮의 행성인 토성, 목성, 수성은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으니 섹트를 얻었습니다.
밤의 행성인 화성은 태양과 반대쪽 반구에 있으니 이또한 섹트를 얻었습니다.

조금 의아해 하는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1과 2의 차이가 무엇인가?
위 그림처럼 지평선 위에 태양이 있으면 낮의 차트입니다. 이때 낮의 행성이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으면 1,2의 조건을 모두 만족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지평선 아래에 태양이 있으면 밤의 차트입니다. 이때 낮의 행성이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으면 2의 조건만 만족합니다.
즉 낮과 밤에 따라 어느쪽 반구에 있느냐가 1,2의 조건을 모두 만족할수도 있고 하나만 만족할수도 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밤의 차트이니 토성, 목성, 태양 모두 1번의 Day or Night Sect를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으니 2번의 Halb Sect는 얻었습니다.
금성과 달은 밤의 차트이니 1번의 Day or Night Sect를 얻었지만,
태양과 같은 반구에 있으니 2번의 Halb Sect는 얻지 못했습니다.




3. Gender(양성궁 음성궁)
낮의 행성이 양성궁에 있거나, 밤의 행성이 음성궁에 있으면 섹트를 얻는것입니다.
가장 쉽게 놓치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논란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부분과는 다르게...루미너리인 태양이나 달과는 전혀 관련없이 행성이 양성궁에 있느냐 음성궁에 있느냐의 문제거든요.
태양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상황이니 중요시 여기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양성궁과 음성궁은 아시죠?
양, 쌍둥이, 사자, 천칭, 사수, 물병은 양성궁,
황소, 게, 처녀, 전갈, 염소, 물고기는 음성궁.

위 3가지 조건 중 2,3번을 만족했을때 1을 만족한 만큼의 역할을 한다고 하며, Hayyiz(헤이이즈) 또는 Domain이라고 합니다.
1, 2, 3번의 조건을 모두 만족했을때 Hayz(헤이즈)라고 합니다. 이때 그 행성은 아주 길하고 바람직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1, 2, 3 모두 만족하지 못한 행성도 있을텐데요 이를 Extracondition(Out of Position)이라 하며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다시말해 섹트를 얻으면 얻은만큼 바른 역할을 하고 흉성은 완화되고 길성은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참고로, Zet9 프로그램에서도 Sect를 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1, 2 조건만을 고려하고있기 때문에 실제적인 Hayz도 아니고 Hayyiz도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고 스스로 볼수있도록 항상 연습하셔야 합니다.
프로그램에서는 1, 2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Hayz), 하나만 만족하면 ○로 표시하고있습니다.



쉬운 내용을 너무 어렵게 설명해서 더욱 헷깔리게 한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할 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주세요.
고맙습니다...()


2014.10.20. 13:26

'천문·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use(하우스)  (0) 2018.02.26
행성과 4근본 성질  (0) 2018.02.26
사인(Sign)의 특징(표)  (0) 2018.02.26
자전과 공전  (0) 2018.02.26
행성들 간의 친분관계  (0) 2018.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