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역학

기문둔갑과 자미두수

청매화 2013. 7. 17. 17:21

◆ 기문둔갑[奇門遁甲]과 자미두수(紫微斗數)

 

 

  기문둔갑이라 하면 음양의 변화에 따라 몸을 숨기고 길흉을 택하는 용병술(用兵術)로서 병법 술수의 하나이다.  하도(:주역 팔괘의 근본이 되는 55개점의 점)·낙서(:중국 우왕 때 에서 나온 거북의 등에 있었던 9개의 무늬)의 수() 배열원리 및 이를 이용한 《주역》 건착도()의 구궁()의 법이 그 원형이다. 둔갑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도. 낙서는 원래 음양오행설()을 적용한 것으로 수의 배열은 음수와 양수로 되어 있고, 포진법()은 동서남북 및 중앙으로 되어 있어서 음양의 화합과 오행의 상생을 이루도록 만들어져 있다. 후대에는 이런 간단한 원리에 많은 이론을 첨가하여 복잡한 은신술()로 변형되었다.

  기문둔갑의 시작은 《고금도서집성()》에 따르면 헌원황제()가 치우천왕()과의 전쟁에서 고전하고 있을 때 우연히 꿈에 천신()에게서 부결()을 받았고, 이를 풍후()가 명을 받아 문자로 완성한 것이라고 한다.

 

  삼국시대의 제갈공명()이 더욱 발전시켜 병법에 이용하여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유명하다. 중국 당()나라 태종 때 이정()이 기문둔갑을 병법과 정치에 활용하여 당나라를 세우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이것은 정치적 목적에 따라 금서()로 정해졌다.

 

  우리나라는 紫府禪師(자부선사), 乙巴素(을파소), 乙支文德(을지문 덕), 金巖(김암), 薛秀眞(설수진), 玉龍子(옥룡자=도선국사), 姜邯贊(강 감찬), 조선조에는 무학대사, 정도전, 徐花潭(서화담), 李土亭(이토정), 李滉(이 황), 李栗谷(이율곡), 朴雪川(박설천), 奇蘆沙(기로사), 金緻(김치) 등을 꼽을 수 있다.

 

  <삼국사기()> 김유신조()에 따르면 김유신의 고손()인 김암(金)이 당나라에 유학가서 둔갑입성법()을 터득한 뒤 이를 응용한 육진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쳤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 외에도 유명무명의 인물이 많았으나 지금은 상고할 길이 없다.

 

  중국에서 창안되고 발전된 기문둔갑은 통상 우리들이 “中國奇門”이라 칭하고, 우리 조선조에서 독창적이고 집중적으로 연구발전된 기문둔갑은 통상 “東國奇門”이라 칭한다.

 

  중국기문은 천기, 천후, 국운, 가운 등을 점단하고, 동국기문은 사주명리를 기문둔갑식으로 보는 “사주기문”과 기문둔갑을 洪局과 烟局으로 분리하여 보는 등 년.월 일 시를 그대로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時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동국기문은 고조선 시대를 거쳐 고구려시대의 재상 을파소 선생이후로 제현인들의 꾸준한 연구발전으로 독창적인 학문의 세계를 구축해왔고, 조선조에 이르러 화담 서경덕선생과 토정 이지함선생의 각고의 노력으로 “洪烟眞訣”이라는 학문이 창안되기에 이르렀다.

 

  홍연진결은 홍국과 연국의 진결이라는 뜻으로 洪局은 주로 국가나 개인의 미래운명을 점단하는 분야이고, 烟局은 방위학, 구성학, 풍수학 등 방위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洪局은 육십갑자의 천간과 지지중 地支를 주로 활용하고, 烟局은 천.지반육의삼기등 天干을 주로 활용하는 학문이므로 풍수학에서 활용빈도가 높은 분야이다.

 

  “四柱奇門”은 우리 我東方에서 독특하게 연구발전된 학문으로 서화담과 이토정 두분 선생의 체계적인 정리를 통해 개인의 운세를 점단하는 사주명리학보다 더욱더 정밀하고 적중도가 높은 귀중한 학문이다.

 

  특히 사주기문의 平生局, 1年身數局 등은 개개인의 운세를 점단함에 적중도와 활용도면에서 타학문의 추종을 불허한다.

따라서 역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기문둔갑을 지득하여야만 역학의 세계를 두루 섭렵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청월스님의 기문둔갑을 이렇게 풀이했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 세가지가 바로 기(奇, 기이할 기)에 해당하는 해와 달 그리고 별이며 각각 乙, 丙, 丁으로서 인간에게 존귀하다고 한다.


 1) 을(乙): 일(日)-해가 동쪽에서 떠오르기 때문에 을목(乙木)을 일(日)이라 했다.

 2) 병(丙): 월(月)

 3) 정(丁): 성(星)

 4) 문(門)은 팔문(八門) [생(生). 상(傷). 두(杜). 경(景). 사(死). 경(驚). 개(開). 휴(休)]을 이르는 말이다.

 5) 둔갑(遁甲)

 

  기문학은 천문, 지리, 인사의 삼재(三才)를 종합하여 인명의 길흉화복(吉凶禍福)과 부귀빈천을 유추하는 정명학(定命學)이다. 갑목(甲木)의 신령스런 사람이 천(天)의 경금(庚金) 혹은 나를 해하고자 하는 것으로부터 팔방(八方)의 팔문(八門)중 가장 안전한 곳으로 피해 가고자 알아내는 시공착종의 술법(術法)을 말한다.

 

  그래서 둔갑(遁甲)의 둔(遁)자는 숨을둔으로 인(人)의 갑목(六甲)이 어디로 안전하게 숨을 것인가를 알아내는 방법을 찾아내고자 하는 술법(術法)이 기문둔갑인 것이다.


  연파조수가에 이르기를 우몽천신수부결(偶夢天神授符訣), 등단치제근건수(登壇治祭謹虔修)라 하였다. 헌훤이 홀연히 꿈을 꾸었는데 대풍이 불어 닥쳐 티끌과 먼지를 몽땅 쓸어가는 광경도 보았고 또한 어떤 사람이 긴 장대로 구양만군하는 광경도 보았다. 황제가 깨어서 생각하니 귀인을 만날 징조였던 것이었다. 그리하여 하늘로부터 신결의 계시를 받아, 우주의 오묘한 이치를 풍후에게 명하여 기문의 4,320과(課) 연성케 했다. 이것을 태공이 사냥에 나섰던 서백장군에 의해 문왕의 보필로서 병법을 선포하고 기문을 24절후에 맞추어서 72후(候)로 간단하게 산성(算成)하였다. (太公算成七十二)

 

 

  ● 자미두수(紫微斗數)란 무엇인가?

 

  자미두수를 알기 쉽게 말하면 별의 모양과 생김새 움직임을  보고 풀이하는 동양 점성술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옛날부터 별에 대해 관찰하며 별과 인간의 관계를 연관지어 해석하고자 노력했다. 이것이 서양에서는 점성술로 발전하고, 중국에서는 동양의 음양 오행 이론과 별과의 관계를  운명으로 감정하는 동양 점성술 자미두수로 발전하였다.

 

                        

 

   자미두수의 시초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며, 중국 송나라의 도인으로 알려진 진희이선생에 의해 창안되어 비밀스럽게 전해지다가 근자에 동남아, 홍콩, 대만 등에 알려지면서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우리나라 자미두수의 유래는 조선시대 대제학을 지낸 심곡 김치선생의 저서로 알려진 "심곡비결"이다. 극소수에게만 자미두수 비결이 전해내려오다가 자미두수가 대중적으로  알려진 시기는 1970년대 후반으로 명문당에서 이에 대한 책이 나오면서 부터이고, 1990년대초 김선호씨가 저술한 "알기 쉬운 자미두수"가 출판되면서 국내에 본격적으로 자미두수 연구가 시작되었다.

 

                         

 

      심곡 김치선생은 "심곡비결"로 인조가 반정에 성공 할 것을 예언하였으며 반정의 거사일을 잡아주고, 자신의 운명도 정확하게 예언하였다고한다. 그후 김치의 역술에 두려움을 느낀 소수 사람들은 김치를 죽이고 "심곡비결"을 금서로 만들고자 하였지만 미리 그것을 안 김치선생은 경상도 관찰사의 동헌 기둥속에 이 서적을 감춰두고 그곳에서 죽었다. 그 뒤 모든 서적이 불태워졌으나 다행히 1부가 남아 오늘날에 전해오게 되었다고 한다.

   

                          

                                               자미두수 명판

 

  자미두수의 특징이라면 다음과 같다.   

     -  태음력(달)에 의존한 점법

     -  태양과 작은 별까지 연관지어 인간의 대소사를 상세하게 가르쳐준다.

     -  일의 발생과 결과를 파악하고 내면의 심리, 성격, 적성을 세밀하게 분석한다.

     -  섬세하고 예민한 부분에 대한 예언도 가능하며, 특히 인연법에 있어서 우수하다.

     -  인생을 상세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  어떤 부모, 형제.자매, 배우자, 친구등과 어떻게 살아가는가가 나타난다.


출처:http://blog.naver.com/vivamd?Redirect=Log&logNo=10111316643

'천문·역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위도경도 찾기  (0) 2014.01.27
zet9 lite for korean 2.0 download link  (0) 2014.01.14
금성  (0) 2013.11.08
인터넷 만세력  (0) 2013.10.10
자미두수 프로그램  (0) 2013.07.18